2018년 12월 22일 토요일

2018.2.25 読み手をイラっとさせる「ムダな表現」4選 읽는 사람을 초조하게 만드는 ‘쓸데 없는 표현’ 네 가지

학년이 되었으니 일본은 4월이나 되어야 합니다만 - 공부이야기를 한마디 하지 않을 없죠? 논술 시험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생각을 적어내는 평생 해야할 공부라고 생각합니다.


DIAMOND OLINE 2018.2.25

をイラっとさせるムダな表現」4
읽는 사람을 초조하게 만드는 쓸데 없는 표현 가지

今道琢也:「ウェブ小論文塾」代表이마미치 타쿠야 : ‘ 쇼우론분쥬쿠*대표
* 우리말로 풀면 온라인 논술학원 되겠네요 역자

大学受験・公務員試験の小論文受験者必読。
대한 입시 공무원 시험의 논술 수험생 필독

どうやって評価まるのか?」
어떻게 하면 평가에서 승리할까?’

「自分の書いた答案は、どこが悪いのか?」
내가 답안은 어디가 나쁜 걸까?’

「どうすれば、合格答案が書けるようになるのか?」
어떻게 하면 합격 답안을 있게 될까?’

本連載では、新刊『落とされない小論文』の著者が、これらの疑問に明確な結論を出します。本番直前からでも、独力で合格水準まで到達するスキルと考え方をお伝えしていきます。
연재에서는 신간 낙방하지 않는 논술 저자가 이런 의문에 명확한 결론을 냅니다. 게임 직전부터라도 혼자 힘으로 합격 수준까지 도달할 스킬과 사고방식을 전달하고 있습니다.

(構成:今野良介 구성 : 이마노 요우스케

不要表現るだけで一気みやすくなる
불요한 표현을 없애는 것만으로 단숨에 읽기 쉬워 진다.


小論文を書き慣れていない人は、答案に「ムダな言葉」を書いてしまうことがあります。
논술문을 쓰는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은 답안에 쓸데없는 써버리는 일이 있습니다.

「ムダな言葉」とは、答案の中身を深めるのに役立っていない言葉、あってもなくてもいいような言葉です。
쓸데없는 이란 답안의 내용을 깊게 하는 역할을 하지 않는 , 있어도 없어도 상관없는 입니다.

ムダな言葉が多いと、読み手は混乱し、話の要点が掴みにくくなり、評価を落とします。
쓸데없는 말이 많으면 읽는 상대는 혼란스럽고 말의 요점을 잡기 힘들어져서 평가가 떨어집니다.

具体的には何がムダな言葉に当たるのか。
구체적으로는 어떤 쓸데없는 말에 해당하는 걸까?

まず、次の2つの解答例を比べて見てください。
우선 다음 두개의 답안 예문을 비교해 보세요.

Before→Afterで解説します。 Before→After 해설합니다.

【大学入試の想定問題】代理出産についてあなたはどう考えるか、意見を述べなさい。
[대학입시를 상정한 문제] 대리 출산에 대해 당신은 어떻게 생각하는 의견을 말하시오.

【低評価の解答例(1)】 저평가 해답 예문 (1)

代理出産は賛否が分かれ簡単に結論がでない問題であるが、私は代理出産を認めることは慎重であるべきだと考えている。代理出産の是非を考えるとき、そもそも他人に出産を代わってもらうということ自体、倫理的に問題があるといえる。出産という行為は生命を危機にさらすこともあるし、それ自体が、母親にしかできない尊い行為だ。それを報酬で他人に代わって出産してもらうということは果たして本当に許される行為なのだろうか。万が一、代理で出産した母親が、出産した子どもを手放したくないと言った場合、一体どうするのか、さらにそれだけでなく、代理出産した母親が出産時に重体になった場合や死亡した場合、誰が責任を取るのか。まだまだ解決していない重大な問題がいくつも山積みである。(以上、322
대리 출산은 찬반이 나뉘어 간단히 결론이 나지 않는 문제이지만, 나는 대리 출산을 인정하는 것은 신중해야 것으로 생각하고 있다. 대리 출산의 시비를 생각할 , 원래 남에게 출산을 빌려달라고 하는 자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고 있다. 출산이라는 행위는 생명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것이며, 자체가 엄마로서밖에는 없는 고귀한 행위다. 그걸 보수를 주고 남에게 대신해서 출산을 하게 하는 일은 정말로 용서할 없는 행위일 것이다. 만일, 대리로 출산을 엄마가 출산한 아이를 놓아 주고 싶지 않다고 경우, 대체 어떻게 할까, 아울러 그것만이 아니라 대리 출산을 엄마가 출산 시에 중태에 빠진 경우나 사망한 경우 누가 책임을 지는 건가. 아직 해결되지 않은 중대한 문제가 얼마든지 산적한 것으로 보인다. (이상 322)

【高評価の解答例(1)】 고평가 해답 예문 (1)

代理出産を認めることは慎重であるべきだ。そもそも他人に出産を代わってもらうということ自体、倫理的に問題がある。出産は生命を危機にさらすこともあるし、それ自体が、母親にしかできない尊い行為だ。それを報酬で他人に代わってもらうということは許されるのだろうか。万が一、代理で出産した母親が子どもを手放したくないと言った場合、どうするのか。代理出産した母親が出産時に重体になった場合や死亡した場合は誰が責任を取るのか。重大問題山積みである。(以上、217
대리 출산을 인정하는 일은 신중해야 일이다. 원래 남에게 출산을 대신 하게 한다는 자체, 윤리적으로 문제가 있다. 출산을 생명을 위기에 처하게 하는 일로, 자체가 엄마로서 밖에는 없는 고귀한 행위다. 이를 보수를 주고 남에게 대신하게 한다는 행위는 용서할 있을까? 만일 대리로 출산을 엄마가 아이를 놓아 주고 싶지 않다고 경우 어떻게 할까? 대리 출산한 엄마가 출산 시에 중태에 빠지거나 사망한 경우는 누가 책임을 지는 건가? 중대한 문제가 산적해 있다. (이상 217)

【高評価の解答例(1)】は、【低評価の解答例(1)】のムダな言葉を、ほとんどそのまま削っただけですが、話が頭に入りやすくなったのではないでしょうか。【低評価の解答例】には、ムダな言葉が100字以上もあったことになります。
[고평가 해답 예문 (1)] [저평가 해답 예문 (1)] 쓸데없는 말을 거의 그대로 지운 만이 아니라 이야기가 머리에 들어가기 쉽게 되어 있지않습니까? [저평가 해답 예문 (1)]에는 쓸데 없는 말이 100 이상이나 들어 있습니다.

小論文は、自分の主張を相手にわかってもらうための文章ですから、なるべく簡潔な言葉で表現する必要があります。
논술문은 자신의 주장을 상대에게 알게 하기 위한 문장이므로 있으면 간결한 말로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次に、ムダな言葉や表現の代表例を紹介します。
이어서 쓸데 없는 말이나 표현의 대표 예문을 소개합니다.

【公務員試験・大学入試の想定問題】循環型社会の実現のために、行政はどのようなことに取り組んでいくべきか、あなたの考えを述べなさい。
[공무원 시험대학입시를 상정한 문제] 폐기물 관리 사회의 실현을 위해서 행정은 어떤 일에 대처해야 할지 당신의 생각을 말하시오.

【低評価の解答例(2)】 저평가 해답 예문 (2)

循環型社会を実現していくために行政はどのようなことに取り組むべきだろうか。さまざまな観点から取り組む必要があるが、果たして実現は可能だろうか、あるいは困難な道のりなのだろうか。私も市民の一人としてこの問題としっかり向き合っていきたい。以下、循環型社会実現の取り組みについて私の考えを論じていくこととする。
まず力を入れるべきことは、紙、ビン、鉄などのリサイクル率を高めるということである。これらの資源各自治体によって回収われているが徹底できておらず……(以下略)
폐기물 관리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 행정은 어떤 일에 대처해야 할까? 다양한 관점에서 대처할 필요가 있지만, 과연 실현은 가능할까, 또는 곤란한 도정일까? 나도 시민의 사람으로 문제와 확실하게 맞춰가고 싶다. 이하, 폐기물관리사회 실현의 대처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논해 나가겠다.
우선 힘을 기울여야 것은 종이, , 등의 리사이클recycle 비율은 높이는 것이다. 이들 자원은 자치단체에 의해 회수가 이루어 지고 있지만 철저하게 되지 않고 있어서……(이하 생략)

【高評価の解答例(2)】 고평가 해답 예문 (2)

日本は天然資源に乏しく、資源を循環させて再利用を進めていくことは重要な課題である。また、ゴミ処理ができる量には限界があり、その負担軽減という観点からも循環型社会の実現が求められる。特に、新たな最終処分場の建設は住民の反対などから困難になっており、できる限り資源を有効に活用して処分量を減らすことが求められる。そのために、次の二点に取り組んでいくべきである。
まず、紙、プラスチック、鉄などのリサイクル率を高めるということである。これらの資源は各自治体によって回収が行われているが徹底できておらず……
일본은 천연자원이 빈약해서 자원을 순환시켜 재사용을 추진해 나가는 것은 중요한 과제이다. 또한, 쓰레기 처리가 가능한 양은 제한이 있어 부담 경감이라는 관점에서도 폐기물 관리 사회의 실현이 요구된다. 특히, 새로운 최종처리장의 건설은 주민의 반대 등으로 곤란해져서 있는 자원을 유효하게 활용해서 처리량을 줄이는 일이 요구된다. 그를 위해 다음의 가지 점에 대처해 나가야 것이다.
우선, 종이, 플라스틱, 등의 리사이클 비율을 높이는 것이다. 이들 자원은 자치단체에 의해 회수가 이루어지고 있지만 철저하게 되지 않고……

ムダな言葉はなんのにもたない
쓸데없는 말은 아무 역할도 하지 못한다


【低評価の解答例】を見てください。冒頭の「循環型社会を実現していくために行政はどのようなことに取り組むべきだろうか」は、単に問題文を繰り返しているだけです。
[저평가 해답 예문] 보세요. 머리의 폐기물 관리 사회를 실현하기 위해서 행정은 어떤 일에 대처해야 할까?’ 그냥 문제의 문장을 거듭한 것뿐입니다.

「果たして実現は可能だろうか……」も、「ああでもない、こうでもない」と言っているだけで、何も議論が深まっていません
과연 실현은 가능할까……’ 이것도 아니고, 저것도 아니다라고 말하고 있을 뿐으로 아무 논의도 심화되고 있지 않습니다.

「私も市民の一人としてこの問題としっかり向き合っていきたい」のようなことを書いている答案も見かけますが、書くまでもないことです。
나도 시민의 사람으로 문제와 확실하게 맞춰가고 싶다.’ 같은 답안도 보이지만 일조차 없는 입니다.

「以下、循環型社会実現の取り組みについて私の考えを論じていくこととする」も、それを聞かれているのですから、言うまでもないことです。
이하, 폐기물 관리 사회 실현의 대처에 대해서 나의 생각을 논해 나가겠다.’ 그걸 묻고 있으니까요 말할 것조차 없는 입니다.

結局、この第一段落に意味のあることは何も書かれていません。よって、すべて削除します。
결국, 1단락에 의미가 있는 것은 아무것도 쓰여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모두 삭제합니다.

ただし、いきなり「まず力を入れるべきことは……」から始めるのは唐突ですから、本題に入る前の「前置き」は必要です。
그러나, 갑자기 우선 힘을 기울여야 것은……’으로 시작하는 것은 당돌하므로, 본제에 들어가기 전에 서론 필요합니다.

そこで、【高評価の解答例(2)】を見てください。冒頭で「我が国は天然資源が乏しい」「ゴミ処理が出来る量には限界がある」という2点に触れ、循環型社会を実現する重要性を指摘しています。
그리고  [평가 해답 예문(2)] 보세요. 모두에 우리나라는 천연자원이 빈약하다’ ‘쓰레기 처리가 가능한 양은 한계가 있다라는 가지에 손을 대서 폐기물 처리 사회를 실현해야 중요성을 지적하고 있습니다.

問題文は「なぜ、それを考えることが大事なのか?」という「問題の背景」には触れていません。【高評価の解答例(2)】は、その隙間を埋めて、背景を分析してから、本題に入っています。
문제 문장은 , 그걸 생각하는 것이 중요한 건가?’라는 문제의 배경에는 손을 대고 있지 않습니다. [고평가 해답 예문(2)] 틈을 메워서 배경 분석에서부터 본제로 들어가고 있습니다.

問題文の繰り返しでもなく、わかりきったことの羅列でもなく、議論を深めるのに役立っています。
いわば「付加価値」のあることを書いています。
문제 문장을 반복하지 않고, 충분히 알고 있는 것을 나열하지도 않고, 논의를 심화하는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부가가치 존재 쓰고 있습니다.

また、第1段落の最後では「そのために、次の二点に取り組んでいくべきである」という書き方をしています。こうすれば「これらから2つのポイントが出てくるのだな」と、読み手の頭の中が整理されます。これならば、書意味があります
또한 1단락의 마지막에는 그래서 다음 두가지 점에 대처해나가야 것이다라는 방식으로 쓰고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여기서부터 두가지의 포인트가 나오겠구나라고 읽는 사람의 머리 속이 정리됩니다. 이렇게 되면 글을 쓰는 의미가 있습니다.

『落とされない小論文』では、このほか、小論文試験に一発合格する必要最低限の情報を凝縮して伝えています。ぜひ、直前対策使してください
낙방하지 않는 논술에서는 외에 논술 시험에 한방에 합격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정보를 응축해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반드시 직전 대책으로 속속들이 사용하세요

『落とされない小論文』著者からのメッセージ

낙방하지 않는 논술’ 저자의 메시지

全試験共通「減点基準」がある

모든 시험 공통의 감점 기준 있다


はじめまして。今道琢也と申します。
私が、新刊『全試験対応! 一発合格! 落とされない小論文』でお伝えしたいのは、必要最低限の知識とスキルで、合格ラインを超える答案を書く、小論文試験の「最短最速合格法」です。
처음 뵙겠습니다. 이마미치 타쿠야라고 합니다.
제가 신간 모든 시험에 대응! 한방에 합격! 낙방하지 않는 논술에서 전달하고 싶은 것은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과 스킬로 합격 라인을 넘는 답안을 쓰는 논술 시험의 가장 짧고, 가장 빠른 합격 방법입니다.

私は、小論文専門塾の指導者として、これまで膨大な数の答案を見てきました。
国家公務員試験、地方公務員試験、教員試験、大学・大学院入試などはもちろん、大学の転部・編入試験、マスコミ・一般企業の就職試験、病院採用試験、企業内の昇進試験、研究計画書まで、あらゆる分野に及びます。
これまで、約2000の答案を指導してきました。
저는 논술학원의 지도자로서 지금까지 방대한 숫자의 답안을 보아 왔습니다.
국가공무원시험, 지방공무원시험, 교원시험, 대학대학원입시 등은 물론, 대학의 전과편입시험, 매스컴일반기업 취직시험, 병원채용시험, 기업내 승진시험, 연구 계획서까지 다양한 분야에 이릅니다
.
지금까지 2,000 답안을 지도해 왔습니다.

受講生の答案を統計的に分析すると、興味深いことがわかりました。
実は、どの答案も同じようなポイントでつまずいており、それは12の要因に絞られたのです。
수험생의 답안을 통계적으로 분석하면, 흥미진진한 것을 있습니다.
실은, 어떤 답안이나 마찬가지 포인트에서 앞으로 고꾸라지고 있는데 그건 12개의 원인에 의해 목이 졸리고 있는 겁니다.

これらのミスは、答案に与えるダメージが大きいものばかりです。小論文を書く上で絶対に避けなければいけない重大ミスを、多くの答案が同じように犯し、大幅に減点されているということです。
이런 실수는 답안에 주는 대미지가 것들뿐입니다. 논술 문을 쓰는데 절대적으로 피하지 않으면 안되는 중대한 실수를 많은 답안이 똑같이 범해서 폭의 감점을 당하고 있다는 겁니다.

失敗答案2000統計調査でわかった! 全試験共通「減点基準」ランキング12
실패 답안 2,000 통계조사에서 알아냈다! 모든 시험 공통의 감점 기준랭킹12!

ワースト1位】問題文指示しくえていない
[ Worst No.1 ] 문제 문장의 지시에 바르게 답하지 않는다.

ワースト2位】「具体的言葉」けていない
[ Worst No.2 ] ‘구체적인 쓰고 있지 않다.

ワースト3位】「資料」しくっていない
[ Worst No.3 ] ‘자료 바르게 다루고 있지 않다.

ワースト4位】要約「本文になっている
[ Worst No.4 ] 요약이 본문의 잘라 붙이기 되어 있다.

ワースト5位】課題文無視して自分意見
[ Worst No.5 ] 과제문을 무시하고 자신의 의견을 쓴다.

ワースト6位】課題文趣旨をそのままなぞって
[ Worst No.6 ] 과제문의 취지를 그대로 모방해서 쓴다.

【ワースト第7位】ムダな言葉が多い
[ Worst No.7 ] 쓸데없는 말이 많다.

【ワースト第8位】解答のバランスが悪い
[ Worst No.8 ] 해답의 밸런스가 나쁘다.

ワースト9位】消極的表現印象とす
[ Worst No.9 ] 소극적인 표현으로 인상을 떨어뜨린다.

ワースト10位】話れが整理されていない
[ Worst No.10 ] 이야기의 흐름이 정리되어 있지 않다.

ワースト11位】課題解決型問題「一点突破」
[ Worst No.11 ] 과제 해결형 문제를 집중돌파 강행한다.

【ワースト第12位】事前に準備した筋書きやキーワードを書く
[ Worst No.12 ] 사전에 준비한 줄거리나 키워드를 쓴다.

この12のミスを頭に入れた上で答案を書けば、合格答案が書けます。
逆に言えば、これらを克服せずして、合格答案は絶対に書けないということです。
12개의 미스를 머리에 담고서 답안을 쓰면 합격 답안을 있습니다.
역으로 말하면 이것들을 극복하지 않으면 합격 답안은 절대로 없다 얘기입니다.

私がこれまで指導した中で、史上最高の90点(当塾基準)という得点を出した人がいます。ほとんど手を入れる必要はなかったのですが、あえて言うならば、という意味でいくつか修正点を指摘しました。それは、2位の減点要因に関することでした。逆に、全くできてないものでは30点以下の答案がありました。この場合は1257811位などが主な減点要因でした。
제가 지금까지 지도한 가운데 사상 최고인 90(우리학원 기준)이라는 점수를 사람이 있습니다. 거의 손을 필요가 없는 것이었지만, 감히 한마디 한다면 이라는 의미에서 몇가지 수정해야할 점을 지적했습니다. 그건, No.2 감점 요인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역으로 완전히 턱도 없는 답안으로는 30 이하의 답안이 있었습니다. 경우는 No.1,2,5,7,8,11 등이 주로 감점 요인이었습니다.

つまり、まったくできていない答案から最高水準の答案まで、ほぼ例外なく、12の減点要因が含まれているということです。ですから、12の要因を意識することが、合格への最短かつ一番確実な道なのです。
결국 절대로 돼먹지못한 답안에서 최고 수준의 답안까지, 거의 예외 없이, 12개의 감점 요인이 포함되어 있다 겁니다. 그러므로 12개의 요인을 의식하는 것이 합격으로 가는 가장 짧고 또한 가장 확실한 길인 겁니다.

本書では、全項目に文例を入れ、Before→After形式で問題点と改善点を明確にしています。
「読んですぐ使える具体性」に徹底的にこだわりました。
책에서는 항목에 문장의 예를 넣어 Before→After 형식으로 문제점과 개선점을 명홯하게 하고 있습니다. ‘읽고서 바로 있는 구체성 철저하게 고집했습니다.

さらに、小論文試験の頻出テーマ18を厳選したうえで、各テーマの背景、原因、課題、今後の対策まで、すぐに答案作成使える「箇条書き」でまとめました。文章スキルと必要最低限の知識を効率的に身につけることで、最短距離で「合格答案」が書けるようになります。
게다가 논술 시험의 빈출 테마 18개를 엄선해서, 테마의 배경, 원인, 과제, 향후의 대책까지, 모두 답안 작성에 있는 조목별 쓰기 정리했습니다. 문장 스킬과 필요한 최소한의 지식을 효율적으로 몸에 배게함으로써 최단거리로 합격 답안 있게 됩니다.

「自分答案のどこがまずいのか?」자신의 답안의 어디가 잘못되었을까?’ 

「なぜうまく書けないのか?」 쓰는 걸까?’

どうやったら上手くなるのか?」어떻게 하면 쓰게 될까?’

本書はそれらの疑問に答え、効率よく合格答案に達する具体策をお教えします。
책은 그런 의문에 답하며, 효율적으로 합격 답안에 도달하는 구체적 대책을 가르쳐 드립니다.


결국 광고였습니다만, 글을 문장으로 요약하면, 쓸데없는 말은 쓰지 말고, 구체적인 이야기를 적어라! 되겠네요. 어제 기사와 비슷한 맥락이죠? 쓸데없는 것은 하지 않는 것만 못하다. 그런데 자꾸만 글재주 자랑을 하듯 시적 표현 미사여구로 장식을 하게 됩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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