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2017.2.15 <ビール大手>サントリー売上高3年連続首位 4社とも増益 [맥주 대기업] 산토리 - 매출 3년 연속 수위 - 4 회사 모두 이익 증가


일본 맥주 이야기는 언제나 재미있습니다.

 

ビール大手>サントリー売上高3年連続首位 4社とも増益
[
맥주 대기업] 산토리 - 매출 3 연속 수위 - 4 회사 모두 이익 증가

毎日新聞 Mainichishinbun 2/15() 20:41

ビール大手4社2016年12月期連結決算概要
맥주 대기업 4개사의 2016 12 연결결산 개요

ビール大手4社の2016年12月期連結決算が15日、出そろった。売上高は、海外事業が好調だったサントリーホールディングス(HD)が3年連続で首位となった。最終(当期)損益は前期に赤字に陥ったキリンHDが黒字に転換し、4社すべて増益となった。少子高齢化で国内市場の成長が見込めない中、今後も海外事業の成否が各社の業績を左右しそうだ。
맥주 대기업 4개사의 2016 12 연결결산이 15, 모두 나왔다. 매출은 해외사업이 호조였던 산토리 홀딩스(HD) 3 연속 수위가 되었다. 최종(당기)손익은 전기에 적자에 빠졌던 키린 HD 흑자로 전환해, 4개사 모두 이익증가가 되었다. 저출산 고령화로 국내시장의 성장을 기대할 없는 가운데, 향후에도 해외사업 성패가 사의 실적을 좌우할 듯하다.

「米国でのバーボンなどの販売が好調だった」。サントリーHDの新浪剛史社長は14日の記者会見で、増益の理由をこう説明した。
'미국에서 버번bourbon 등의 판매가 호조였다' 산토리 HD 니이나미 타케시 사장은 14 기자회견에서 이익 증가의 이유를 이렇게 설명했다.

売上高は、ビール類(ビール、発泡酒、第3のビールの合計)の販売低迷で前期比1.3%減の2兆6514億円と減収だった。しかし、本業のもうけを示す営業利益は14年に買収した米蒸留酒大手ビームサントリーを中心とする海外事業が好調で、同7%増の1979億円と過去最高益を記録した。
매출은 맥주류(맥주, 합포우슈発泡酒, 다이산맥주* 합계) 판매 저조로 전기 대비 1.3% 감소인 26,514억엔으로 수익 감소였다. 그러나 본업에서 돈을 벌었음을 표시하는 영업이익은 14년에 매수한 미국 증류 대기업 산토리Beam Suntory 중심으로 하는 해외사업이 호조로, 역시 7% 증가한 1,979억엔으로 과거최고이익을 기록했다.
* 얼마 전에 한번 등장했죠? 맥주에서 맥아 함량을 낮춘 합포우슈에 다른 주류를 섞어 만든 맥주 주류(시판 폭탄주?)입니다. 아울러, 일본 세법이 규정한 ビールbiiru 우리의 일반적인 맥주 개념과 다르지만 모두 맥주 옮깁니다. – 옮긴이

キリンHDは発泡酒の販売不振などで売上高は5.5%減だった。しかし、コスト削減など経営効率化に努め、最終損益は1181億円の黒字(前期は473億円の赤字)に転換した。アサヒグループHDとサッポロHDはビール類が堅調で増収増益となった。
키린 HD 합포우슈의 판매부진 등으로 매출은 5.5% 감소였다. 그러나, 코스트 삭감 경영효율화에 힘써, 최종 손익은 1,181억엔의 흑자 (전기는 473억엔 적자) 전환했다. 아사히 그룹 HD 삽포로 HD 맥주류가 호조로 수익/이익증대가 되었다.

17年度税制改正大綱では、段階的にビールを減税し、26年にビール類の税率を一本化することが盛り込まれた。各社は今後値下げが見込まれるビールの需要が増えるとみて、国内市場ではビール販売に注力する方針だ。ただ、15日に会見したアサヒの奥田好秀常務は「消費者の生活防衛的な思考は強く、家飲みが増えている。消費が一気に伸びることは望めない」と厳しい見方を示した。
2017년도 세제개정대강*에는 단계적으로 맥주의 세금을 내려 2026년에는 맥주류의 세율을 단일화하는 것을 담겼다. 사는 향후 가격 인하가 예상되는 맥주의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고, 국내시장에서는 맥주 판매에 주력할 방침이다. 그러나 15일에 회견을 아사히의 오쿠다 요시히데奥田好秀 상무는 '소비자의 생활방어적 사고가 강해서, 집에서 마시는 늘고 있다. 소비가 원샷에 늘어날 것은 기대할 없다' 냉정한 견해를 보였다.
* 大綱 정부가 발표하는 지침을 말합니다. – 옮긴이

一方、成長分野として重視してきた海外事業では、各社の対応に差も出てきている。アサヒは欧州のビール事業を相次いで買収し、海外展開を加速させている。これに対し、キリンは苦戦が続いていたブラジル事業からの撤退を発表した。海外事業は巨額損失のリスクがつきまとうだけに、米国を主戦場とするサントリーは「(トランプ政権下で)米国経済がどうなるか分からなくなってきた。今年度は国内事業に力を入れたい」(新浪社長)と強調した。【浜中慎哉】
한편 성장분야로서 중시해 해외사업에서는, 사의 대응에 차이가 나타나고 있다. 아사히는 유럽의 맥주 사업을 연이어 매수해서 해외 전개를 가속하고 있다. 이에 비해, 키린은 고전이 이어졌던 브라질 사업에서 철수를 발표했다. 해외사업은 거액 손실이라는 리스크가 항상 따라다닐 뿐으로, 미국을 전장으로 하는 산토리는 '(트럼프 정권 하에서) 미국경제가 어떻게 될까 없게 되었다. 금년도는 국내 사업에 힘을 쏟고 싶다'(니이나미 사장)이라고 강조했다. [하마나카 신야]

 

한편 같은 기사를 경제신문 기사로 다시 한번 읽어 보시죠.

 

ビール大手4社 飲料など好調、全社営業増益 16年12月期
맥주 대기업 4개사  음료 호조, 모든 회사가 영업이익 증가 2016 12

SankeiBiz 2/16() 8:15配信

ビール大手4社 飲料など好調、全社で営業増益 16年12月期

決算について説明するサントリーホールディングスの新浪剛史社長 =14日、東京都千代田区(写真:フジサンケイビジネスアイ
결산에 관해서 설명하는 산토리 홀딩스의 니이나미 타케시 사장 = 14, 토우쿄우 치요다 (사진:후지산케이비지네스아이)

ビール大手4社の2016年12月期連結決算が15日、出そろい、4社とも本業のもうけを示す営業利益が増益だった。各社とも国内のビール事業が苦戦したものの、清涼飲料や缶チューハイ、バーボンなどの販売好調が業績を牽引(けんいん)した。
맥주 대기업 4 회사의 2016 12 연결결산이 15 모두 나왔다, 4개사 모두 본업에서 돈을 벌었음을 나타내는 영업이익이 증가였다. 모두 국내의 맥주 사업이 고전하고 있지만, 청량음료와 츄우하이*, 버번 등의 매출 호조가 실적을 견인했다.
* 쇼우츄우焼酎(일본 소주) 탄산수로 희석(와리) 알코홀 주류로 쇼우추우하이보루의 줄임말입니다. 한편 하이보루는 증류주를 다른 음료(주로 탄산수) 희석한 술입니다. – 옮긴이

アサヒグループホールディングス(HD)が15日発表した16年12月期連結決算は第3のビールや缶チューハイ、日本茶の販売が好調で増収増益だった。ビールや発泡酒のマイナスを補った。今期は買収した西欧のビール事業が寄与し、増収増益を見込む。サントリーHDもビールの販売減を好調なバーボンや缶チューハイ、ミネラルウオーターなどが補った。営業利益が4期連続で過去最高を更新した。売上高は円高の影響で減収だった。最終利益は子会社の米蒸留酒大手ビームサントリーの一部事業の売却益の計上などで大幅な増益となった。
아사히 그룹 홀딩스(HD) 15 발표한 2016 12 연결결산은 다이산 맥주와 쥬우하이, 일본차의 판매가 호조로 수익/이익증가였다. 맥주와 합포우슈의 마이너스를 메웠다. 이번 기는 매수한 서구의 맥주 사업이 기여를 하고 수익/이익증대를 기대한다. 산토리 HD 맥주의 판매감소를 호조인 버번과 츄우하이, 미네랄 워터 등으로 메웠다. 영업이익이 4 연속으로 과거 최고를 갱신했다. 매출액은 엔고의 영향으로 감소였다. 최종 이익은 자회사인 미국의 증류주 대기업 산토리Beam Suntory 일부 사업의 매각익 계상 등으로 폭의 이익증가가 되었다.

キリンHDも第3のビールや発泡酒の販売が苦戦した。ただ、飲料事業で大幅に刷新した日本茶の販売が好調だったほか、採算性の高い小型ペットボトルの割合を増やすなどの取り組みで営業増益を確保した。
키린 HD 다이산 맥주와 합포우슈의 판매가 고전했다. 그러나, 음료사업에서 폭으로 쇄신한 일본차의 매출이 호조였던 외에, 채산성이 높은 소형 페트병의 비율을 늘이는 등의 대처로 영업이익 증가를 확보했다.

前期に赤字だった最終損益もブラジルのビール子会社の工場売却益の計上などで黒字転換し、過去最高を更新した。今期は特殊要因がなくなるため、減益の見通しだが、売上高と営業利益は増収増益を見込む。
전기에 적자였던 최종 손익도 브라질의 맥주 자회사 공장 매각익을 계상하는 등으로 흑자전환하여 과거 최고를 갱신했다. 이번 기는 특수 수요가 없었기 때문에 이익감소를 예상했지만, 매출와 영업이익은 수익/이익증가를 예상한다.

一方、サッポロHDは主力ビールの販売好調や不動産事業が寄与し、増収増益だった。今期も銀座に開業した商業施設の収益が通年で加わり、増収増益の予想とした。
한편, 삽포로 HD 주력 맥주의 판매호조와 부동산사업의 기여로 수익/이익증가였다. 이번 기에도 긴자에 개업한 상업시설의 수익이 연중 늘어, 수익/매출증가를 예상했다.

 

같은 자료를 받아서 쓰는 것이기는 하지만, 혹은 그럼에도 불구하고, 산케이는 명색이 경제지(産業経済新聞)인데가 비즈니스까지, 마이니치의 기사와 비교할 좀더 전문적인 느낌이?

산케이 비즈의 기사에 사진이 나오는 산토리 홀딩스의 니이나미 사장은 일본 최고의 스타 전문경영인 가운데 사람입니다. 오키나와 사람처럼 생겼는데 1959 요코하마에서 태어나서 케이오대학 경제학과를 나와 1981 미츠비시 상사의 설탕부 해외팀에 입사해, (회사가 보내줘서) 하버드에서 MBA 받고, 일본의 소비가 정점에 달하던 80~90년대에 생활/유통/외식 업무를 담당하다가 소비재와 외식부문 총괄을 거쳐, 2000 미츠비시 계열 편의점인 로손의 총괄(2002년에는 사장) 맡았습니다. 2014 5월부터 7월까지 동안 로손의 사장 회장을 지냈는데, 보수액이 19,500만엔이라는 발표로 뉴스가 되었습니다. 한편 같은 10월부터 산토리 홀딩스의 사장에 취임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그저 그렇습니다만, 2006년에는 베스트드레서 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산토리가 오늘 기사의 주인공이니까, 산토리 얘기를 조금 할까요?

위스키 주조장도 그렇고 뭔가 쿄우토우의 이미지가 있습니다만, 시초는 1899 토리이 신지로우가 오오사카에 아카다마(赤玉, 저가 위스키의 대명사인데 로고가 일장기 그대로입니다)라는 포도주(pot wine) 제조판매하는 토리이상점을 창업하면서부터입니다. 1921 코토부키야로 이름을 바꿨던 토리이상점은 1929 최초로 위스키를 발매하면서 아카다마 라벨의의 Sun 토리이를 결합해 사명이 SUNTORY 되었습니다. 일본에서는 사장인 토리이상을 Mr. Tory라고 해서 산토리라고 했다는 , 토리이 아들이 셋이라 ()토리이라는 설이 흔히 회자됩니다만, 틀린 이야기입니다.

혹시 야마자키, 히비키, 치타, 하쿠슈라는 위스키 들어 보셨나요? 모두 산토리 위스키의 양조장 지명인데요. 지난번 글에서 산토리가 프레모루라는 프리미엄 맥주로 수년 일본맥주시장의 3위에 올랐다고 말씀드렸습니다만, 해외에서 산토리는 맥주 보다도 위스키도 더욱 유명한 회사입니다. 발렌타인과 글렌피딕, 죠니워커, 시바스에 익숙한 우리는 설마 그럴리가 하지만 실제로 일본위스키는 아주 자주 세계 1위로 뽑히고는 합니다. 산토리의 포트폴리오에서 맥주는 오히려 마이너라고 있습니다. 산토리가 버번 위스키 빔으로 우리에게 낯익은 Beam 2014년에 매수했다는 이야기가 이상하지 않죠?

일본 위스키 이야기가 나온 김에

일본 위스키의 아버지라고 불리는 양조장 아들 타케츠루 마사타카가 오오사카대학을 나와 오사카의 주조회사에 취직을 했답니다. 회사는 위스키 주조기술을 배워오게 하려고 타케츠루를 글래스고우 대학으로 유학을 보냈는데, 유학을 마치고 예쁜 스코틀랜드 색시까지 데리고 일본에 돌아와 보니, 대공황 전반 소비위축으로 위스키 제조를 포기한 회사를 그만둡니다. 이때, 그에게 손을 내민 와인 장수토리이 신지로우였고 이렇게 해서 만들어 사명까지 바꾸게 만든 일본산 싱글몰트위스키 1호입니다. 그렇게 해서 산토리 위스키의 기틀이 만들어졌는데 나중에 일본인 입맛에 맞는 위스키를 주장하는 토리이와 스코틀랜드와 풍토가 비슷한 혹카이도에 양조장을 세우자고 만큼 스코틀랜드의 전통을 고집하는 타케츠루의 위스키에 대한철학 차이로 타케츠루는 산토리를 그만두고 독립해 스코트랜드 출신 억척어멈 리타와 함께 대일본과즙주식회사daiNipponKajukabushikakaisha日果 세우고 진짜로 혹카이도에 양조장을 차립니다. 전통에 대한 고집 덕분에 자금난에 시달리던 닉카가 20 아사히에 인수됩니다.

마사타카[맛상] 리타의 알콩달콩 사랑과 위스키 제조의 고군분투기는 재작년 マッサンmatsan’ 이라는 드라마로도 만들어져, 인기를 끌었습니다. 드라마는 아사히가 산토리로부터 위스키 원조 이미지를 찾으려고 만들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만, 결국은 일본의 위스키 붐을 일으키는 기여를 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