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5일 토요일

2017.12.9 O型の献血参加率が高いのは「いい人が多いから」説は本当か O형의 헌혈 참가율이 높은 건 ‘착한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는 설은 정말일까


O형인 사람들이 헌혈을 많이 하게 되는지에 대한 조사 결과인데요. 가벼운 마음으로 그러나 간단한 주제이지만 분석 방식은 진지합니다. 특히, 일본행동경제학회에서 발표되는 조사라는 점도 그렇고, 읽기에 따라서는 매우 심각하게 생각해 볼만한 테마라고 생각합니다.


DIAMOND ONLINE 2017.12.9

O献血参加率いのはいいいから」説本当
O
형의 헌혈 참가율이 높은 착한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는 설은 정말일까

ハフポスト日本版HUFFPOST 일본판

  血液型Oたちが献血する割合いのはOいい人」だからなのか
혈핵형이 O형인 사람들이 헌혈하는 비율이 높은 것은 O형이 착한 사람이기 때문일까?




 そんな観点でデータを分析した佐々木周作・日本学術振興会特別研究員らの研究結果が、129日から始まる日本行動経済学会で発表される。
그런 관점에서 데이터를 분석한 사사키 슈우사쿠 일본학술진흥회 특별연구원 등의 연구결과가 12 9일부터 시작되는 일본행동경제학회에서 발표된다.


きっかけとなったアンケート調査
계기가 앙케트 조사

 20歳以上の約1500人を対象に実施した「くらしと好みの満足度についてのアンケート調査」のデータ(2017年分)で分析。自己申告に基づく血液型の割合は、日本全体の血液型の割合とほぼ同じだった。
20 이상의 1,5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삶과 기호의 만족도에 대한 앙케트 조사데이터(2017년분)에서 분석. 자진 신고에 기초한 혈액형의 비율은 일본 전체의 혈액형 비율과 거의 같았다.

 調査で、「1年以内」もしくは「数年以内」に献血したことがあると答えた人の割合をすべての血液型(ABOAB型)で比べると、O型の人は献血する割合が最も高かった。
조사에서 ‘1 이내또는 수년 이내 헌혈을 일이 있다고 답한 사람의 비율을 전체 혈액형(A, B, O, AB)으로 비교하면 O형인 사람들이 헌혈을 하는 비율이 가장 높았다.


なぜO献血する割合かったのか
O형인 사람들이 헌혈을 하는 비율이 가장 높은 걸까

 O型の人が献血する割合が高い理由について、研究班は次の二つの仮説を立てた。
O형인 사람이 헌혈을 하는 비율이 높은 이유에 관해, 연구반은 다음 개의 가설을 세웠다.

 1.自分を犠牲にして他人の幸せを優先する傾向が強いのかもしれない。
자신을 희생해서 타인의 행복을 우선시하는 경향이 강한 건지도 모른다.

 2.O型はほかの血液型の代わりにもなると知っているのかもしれない。
O형은 다른 혈액형의 대신할 수도 있다는 것을 알고 있을 지도 모른다.

1.を計るために、O型の人がほかにも他人のためになる行動をとっているかを調べた。骨髄バンクのドナーや臓器移植のドナーに登録したか、もしくはその意思を持っているか、お金を寄付したことがあるか、などの行動面を尋ねた。だが、O型がほかの血液型より熱心という結果は出なかった。
1. 확인하기* 위해서는 O형인 사람이 외에도 다른 사람들을 위하는 것이 되는 행동을 취하고 있는 지를 조사한다. 골수 은행의 기부자donor 장기 이식의 기부자로 등록하고 있는지, 혹은 그런 의식을 가지고 있는지, 돈을 기부하는 일이 있는지, 등의 행동면을 찾아봤다. 그러나, O형이 다른 혈액형보다 열심이라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 원문의hakaru 기본적으로 헤아리다’, ‘양이나 체온 등을 재다’, ‘가늠하다라는 의미입니다만, 문맥상 확인하다 옮깁니다. – 옮긴이

 また、協調性や信頼感、誠実さなど、他人の幸せを優先することと似たような特性も調べたが、O型が特段ほかの血液型よりもそうした傾向があるという結果は出なかった。
그러나, 협조성이나 신뢰감, 성실함 타인의 행복을 우선하는 일과 비슷할 같은 특성도 조사했지만, O형이 특단 다른 혈액형보다 그런 경향이 있다는 결과는 나오지 않았다.

 2.について調べると、「O型の血液はO型以外の人に輸血できる」と知っているO型の人ほど、献血する割合が高いことが分かった。献血するO型が多ければ多いほど、カバーできる血液型が広いため、助かる人がその分増えるということになる。佐々木研究員らは「O型は他の血液よりも輸血できる対象が広い公共財」と説明している。
2. 관해서 조사해보니 ‘O 혈액은 O 이외의 사람에게 수혈 가능하다 알고 있는 O형인 사람들일수록 헌혈을 하는 비율이 높음을 있었다. 헌혈을 하는 O형인 사람들이 많으면 많을수록, 커버할 있는 혈액형이 넓어지기 때문에 도움을 받는 사람이 그만큼 늘어난다는 애기가 된다. 사사키 연구원 등은 ‘O형은 다른 혈액보다도 수혈 가능한 대상이 넓은 공공재라고 설명하고 있다.


O型いい人」仮説立証できず
O형의 착한 사람이라는 가설은 성립할 없다


 こうしたことなどから、研究では、O型が献血への参加率が高いといっても、O型には他人の幸せを優先させる人が多いという理由からではなく、O型がほかの血液にも使えるという知識が広まっているため、と結論づけた。
이런 것들에서부터 연구에서는 O형이 헌혈에 대한 참가율이 높다고 해도 O형에게는 타인의 행복을 우선하는 사람이 많다는 이유에서가 아니라, O형이 다른 혈액에 대해서도 사용될 있다는 지식이 퍼지고 있기 때문이라는 결론을 세웠다.

 研究に参加した、大竹文雄・大阪大学経済学部教授(行動経済学)は「O型が他の血液型に輸血できるという知識がある人に限って、他の血液型の人よりも献血する傾向があり、これがO型の人が献血する割合が高い理由と考えている。ただ、献血会場でO型の血液が頻繁に『不足している』と募集をかけられているかもしれないので、ほかの可能性がないか引き続き探りたい」としている。
연구에 참가한 오오타케 후미오 오오사카 대학 경제학부 교수(행동경제학) ‘O형이 다른 혈액형에게 수혈이 가능하다는 지식이 있는 사람에 한해서 다른 혈액형 사람들 보다 헌혈을 하는 경향이 있고, 그것이 O형인 사람이 헌혈을 하는 비율이 높은 이유라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헌혈 장소에서 O 혈액이 빈번하게 부족하다 모집을 내몰리고 있는지도 모르므로, 다른 가능성이 없는지 계속해서 찾아보고 싶다 한다.

(錦光山雅子 ハフポスト日本版ニュースエディター)
(킨코우산 마사코 HUFFPOST 일본판 뉴스 에디터)


아무튼 선천적으로 정서적으로 착한 사람들이 O형에 많은 것은 아닐지 몰라도, 지식에 바탕을 두고 합리적으로 생각해서 이타심을 발휘하는 O형인 분들은 감사와 존경을 하지 않을 없습니다.

그런데 말입니다! 만약 피를 돈으로, 헌혈을 세금 납부로, O형을 부자 대체해 보면 제목은 부자의 납세율이 높은 착한 사람이 많기 때문이라는 설은 진짜일까 되겠네요. 그런 가설이라면 분명히 부자들도 사람이 좋아서가 아니라 납세에 내몰려서거액을 내겠죠. 만약 부자들이 착한 사람들이라면 세금 납부 보다는 기부를 겁니다. 있는 들은 잠재적 탈세범이라는 것이 통념이고 보면 세금 많이 냈다고 해서 칭찬을 받기는 어려워도, 기부금은 조금만 해도 좋은 소릴 듣기도 쉽죠.  부자 = 악인이라는 등식이 통용되는 사회에서는 물론이거니와, 제아무리 속에도 없으면서 비아냥대 명예 납세라고 비행기를 태우더라도 말입니다기사에서 걸다, 걸치다, 매달다, 빠지다, 달리다, 관련시키다 등등동음이의어가 많기도 많은 かけられて/kakeratete/ 내몰려서 옮긴 이런 느낌에서였습니다.

이야기가 너무 심각해졌나요? 혈액형은 민족 별로 구성도가 다르다고 합니다. 일본과 한국은 A형이 O형보다 많은데, 32% 38% 일본이 높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본 사람들이 잘아 꼼꼼해라고 지도 모르고, 심각한 민족성의 대명사 독일이 43% 점까지는 그럴 수도 있을지 몰라도, 다민족 국가이기는 하나 낙천적 성격의 대명사인 스페인과 관용tolerance 대표되는 프랑스는 47% 되니, 혈액형으로 사람의 성격이나 특성을 논하는 것은 stereotyping 극단적 사례입니다. 그런 식으로 생각하면 O형이 100% 페루 원주민들 가운데 철학자는 명도 나오기 힘들겠어요. []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