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12월 12일 수요일

2017.6.11 中国人が見た日本生活「10の怪」 トイレで飲食、コンビニ前では立ち食い可……중국인이 본 일본 생활 ‘10개의 괴이함’ 화장실에서 먹고 마시기, 편의점 앞에서 서서 먹기 가능…


중국인이 일본과 일본사람 이야기 세번째인가요? 개는 식상합니다만, 읽어 보시죠.


中国人が見た日本生活「10の怪」 トイレで飲食、コンビニ前では立ち食い可……
중국인이 일본 생활 ‘10개의 괴이함화장실에서 먹고 마시기, 편의점 앞에서 서서 먹기 가능

JUU online 6/11() 8:10配信

ZUU online

中国人が見た日本生活「10の怪」 トイレで飲食、コンビニ前では立ち食い可……

中国人日本生活「10怪」 トイレで飲食、コンビニでは可……(写真=AXL / Shutterstock.com)
중국인이 일본 생활 ‘10개의 괴이함화장실에서 먹고 마시기, 편의점 앞에서 서서 먹기 가능(사진=AXL / Shutterstock.com)

昨年末から春にかけて、中国ネットニュースの論調はギスギスしていた。しかし米トランプ政権と何とか折り合いをつけ、4月の全人代を乗り切ってからは、多少毒気が抜けたような印象である。日本に関する話題でも、非難するものから日本の実態を紹介するものへ、変化しつつあるようだ。
작년말부터 봄에 걸쳐 중국 인터넷뉴스의 논조는 까칠했다. 그러나 미국의 트럼프 정권과 뭔가 타협을 짓고, 4 전인대全人代 넘어서고나서부터는 다소 독기가 빠진 듯한 인상이다. 일본에 관한 화제에서도 비난하는 것에서부터 일본의 실태를 소개하는 것으로 변화하고 있는 듯하다.

そうした記事の中から今回は、「トイレで後ずさり、日本生活の十大『怪』」という記事をピックアップして紹介する。
그런 기사 가운데 이번에는 화장실에서 뒷걸음, 일본 생활의 10괴이함이라는 기사를 픽업해서 소개한다

10位~6位 学校清掃業者必要なし 10~6 학교에 청소업자는 필요없다

10位 自動販売機 10 자동판매기

街頭の自動販売機は日本の一大特色ともいえるものだ。種類は実に豊富だ。各種ジュース、コーラ、ビール、タバコ、電池、パンスト、雑誌など、自動販売機は日本で最も優秀な販売員というべきである。
가두의 자동판매기는 일본의 일대 특색이라고도 있는 것이다. 종류는 실로 풍부하다. 각종 주스, 콜라, 맥주, 담배, 건전지, 팬티스타킹*, 잡지 , 자동판매기는 일본에서 가장 우수한 판매원이라고 해야할 것이다.
* 판티 스토킹구パンティーストッキング 줄여서 판스토パンスト라고 합니다 옮긴이

9位 箸料理けに使わない 9 젓가락은 요리를 더는 데는 쓰지 않는다.

中国料理では、周囲の人の取り皿に料理を取り分けることは、ごく普通の箸使いだ。しかし日本では、自分の米飯の上で使うだけである。箸の使いみちは大きく違う。
중국요리에서는 주위 사람들의 접시에 요리를 나눠주는 것은 극히 일상적인 젓가락의 쓰임새다. 그러나 일본에서는 자신의 쌀밥 위에서 뿐이다. 젓가락의 용도는 크게 다르다.

8位 学校清掃業者はいない 8 학교에 청소업자는 없다

日本の学校は清掃業者を雇っていない。すべての衛生は生徒たちによって保たれている。下校前に当日の掃除をする掃除当番が決まっているのである。また給食も当番が決まっていて、係の生徒たちが配膳している。
일본의 학교는 청소업자를 고용하지 않는다. 모든 위생은 학생들에 의해 지켜지고 있다. 하교 전에 당일의 청소를 하는 청소 당번이 정해져 있는 것이다. , 급식도 당번이 정해져 있어서, 담당 학생들이 배식을 하고 있다.

7位 おじぎ 7 인사

おじぎは日本におけるビジネスシーンにおける基本動作である。一般には45度の深い角度が必要だ。この礼節は、身分や地位の高低にに関わらず、すべての人に必須である。おじぎは相手が視線の範囲から離れたところまで待ってから、やっと元の姿勢に引きもどすのが正しい作法である。
인사는 일본에 있어서 비즈니스 장면에 있어 기본 동작이다. 일반적으로는 45도라는 깊은 각도가 필요하다. 예절은 자신과 지위의 고하에 관계없이,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다. 인사는 상대가 시선 범위에서 벗어날 때까지 기다렸다가, 겨우 원래의 모습으로 돌아오는 것이 바른 예법이다.

6位 コンビニのでは6 편의점 앞에서 서서 먹을 있음

日本の公共区域は一般的に飲食禁止である。たとえば通勤電車の中だ。水を一口飲むだけでも礼儀知らずととられることもある。ところがコンビニの前は、黙認される領域であるらしい。よくむしゃむしゃものをべている
일본의 공공 구역은 일반적으로 먹고 마시기 금지다. 예를 들어 통근 전차 안에서. 물을 한모금만으로도 예의를 모르는 것으로 받아 들여지는 일도 있다. 그러나 편의점 앞은 묵인된 영역인 듯하다. 게걸스럽게 뭔가를 잘들 먹고 있다.

5位~1位 日本のトイレは驚異 5~1 일본의 화장실은 경이

5位 トイレで飲食? 5 화장실에서 먹고 마신다?

日本においては、トイレの個室で飲食する人が多いようだ。トイレには常に注意書きが貼ってある。「トイレは正しく使いましょう。喫煙、落書き、飲食は禁止です。
일본에 있어서는 화장실이라는 독실에서 먹고 마시는 사람이 많은 듯하다. 화장실에 주의문이 붙어 있다. ‘화장실의 바르게 사용합시다. 흡연, 낙서, 먹고 마시는 것은 금지입니다.’

4位 ゴミしに費用がかかる 4 쓰레기를 버리는 돈이 든다

日本ではある種類のゴミ収集には費用がかかる。冷蔵庫、電子レンジなどの電気製品、家具、乳母車などである。そのためご自由にお持ちくださいと告知してあるケースも多い。
일본에서는 어떤 종류의 쓰레기 수거에는 비용이 든다. 냉장고, 전자레인지 등의 전기 제품, 가구, 유모차 등이 있다. 그래서 마음대로 가져가세요 라는 고지하는 케이스도 많다.

3位 封書敬語えている 3 편지의 경어를 바꾼다

日本では、返信用封筒に○○行、と表書きにあれば、それに×を付け、わざわざ○○御中と書き換えてから投函している。
일본에서는 반신용 봉투에 ** /yuki/라고 쓰여 있다면, 여기에 X 긋고 일부러 ** 御中/onchuu/라고 고쳐 써서 우체통에 넣는다.

2位 バスタブは一家共通 2 욕조는 일가족 공용

日本の風呂の入り方では、バスタブは一家共通である。一人が使ったあと、また次の一人が入る。いちいち湯を入れ替えることはない。
일본의 목욕방법에는 욕조bath tub 일가족 공용이다. 한사람이 다음에는 다음 사람이 들어간다. 사람 한사람 온수를 새로 담는 일은 없다.

1位 トイレで後ずさり? 1 화장실은 뒷걸음?

日本の一部トイレでは、靴をスリッパに履き替えなければならない。大きなトイレになるとそれら履き替え用スリッパが10足以上置いてある。ところがこれらはすべて前方を向いて整然と並べられている。何と日本人は次の人が使いやすいよう、後ずさりして脱ぎそろえているのである。
일본의 일부 화장실에서는 신발을 슬리퍼를 갈아 신지 않으면 안된다. 화장실이라면 그렇게 갈아 신는 슬리퍼가 10켤레 이상 놓여 있다. 그런데 이것들은 전부 전방을 향해 정연하게 늘어서 있다. 뭔가 일본인은 다음 사람이 사용하기 쉽게, 뒷걸음으로 벋어 모아 놓고 있다.

■ 中国学校にはグランド、体育館、プールなどはほとんどない
   중국의 학교에는 운동장, 체육관, 수영장 등이 거의 없다

ゴミ出しとトイレは日本論の定番である。おじぎや風呂好きも有名だ。本稿で新鮮な視点を提供したのは、8位の「学校に清掃業者はいない」ではないだろうか。中国のユーザーコメントにも賛同の声があがっている。
쓰레기 버리기와 화장실은 일본론의 레귤러 리스트다. 인사와 목욕탕을 좋아하는 것은 유명하다. 글에서 신선한 시점을 제공한 것은 8위의 학교에 청소업자가 없다 아닐까? 중국의 댓글에도 찬동의 목소리가 올라오고 있다.

中国の学校には、グランド、体育館、プールなどの設備はほとんどない。また子ども単独での通学も危険すぎてとてもできない。学校環境の差は大きく、改善を求める声は高まるかも知れない。単なる面白比較から、具体的な比較検討にまで進めば、こうした論もより意義を持つものになる(高野悠介、中国貿易コンサルタント
중국의 학교에서는 운동장, 체육관, 수영장 등의 설비는 거의 없다. 또한 아이들 단독으로 하는 통학도 위험해서 도저히 없다. 학교 환경에 차이가 크고, 개선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높아 갈지도 모른다. 단순히 재미있는 비교에서 구체적인 비교 검토로 까지 나간다면, 이런 이야기도 더욱 의의를 가지게 된다. (코우노 유우스케, 중국 무역 컨설턴트)

ZUU online


9위의 젓가락의 사용법 중에 젓가락으로 음식을 나누지 않는 것은, 일본의 장의문화와 관련이 있습니다. 일본은 텐노우 등을 빼고는 모두 화장인데요, 화장을 하고 유골을 젓가락으로 골라 내서 주고 받습니다. 그래서 식탁에서 젓가락으로 음식을 주고 받는 것이 장면을 연상시킨다는 거죠. 음식을 젓가락으로 주고 받는 행위는 젓가락을 빠는 , 젓가락에 음식을 꽂아서 먹는 , 젓가락으로 음식을 들추는 , 먹을지 젓가락을 접시 위에서 들고 돌리는 이상으로 금기시합니다.

7위의 인사 일본어 한자 쓰기 시험에 자주 등장합니다만, 아이사츠挨拶라고들 알고 계실 텐데요. 오지기辞儀 구체적으로 허리를 굽혀 하는 인사입니다. 허리의 각도는 가벼운 인사인 会釈eshaku 15, 敬礼keirei 30, 最敬礼saikeirei 45도입니다. 우리는 통상 상대가 여섯 걸음 정도의 거리에 들어오면 인사를 한다고 배웁니다만, 일본 사람들은 아주 멀리서부터 허리를 숙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처음 봤을 , 헤어질 한번씩 인사를 하는 것이 예의입니다만, 일본사람들은 번씩이나 허리를 굽힙니다. 특히 헤어질 때는 적어도 3 이상은 인사를 하는 듯합니다. 그리고 기사의 이야기처럼 상대가 시야에서 사라질 때까지 서서 인사를 거듭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 매장에서 손님이 떠날 , 손님이 사이드 미러로 수도 있으므로, 직원은 연석 도로의 옆에 서서 손님의 자동차가 안보일 때까지 공손하게 서서 번이나 인사를 하는데 대부분의 외국인들이 매우 의아하게 생각하는 일본의 인사예절입니다. 과례過禮 비례非禮라고 하죠? 일본에도 예의도 지나치면 무례礼も過ぎれば無礼라는 말이 있기는 합니다.

6위의 일본 편의점에는 전자레인지는 있지만, 대체로 공간이나 시설이 먹을 만하지 않습니다. 그러므로 먹을 사서 가게 앞에서 서서 먹는 경우가 드물게 있는데요, 최근에는 교외를 중심으로 우리나라처럼 가게 안이나 외부에 의자와 테이블을 설치하는 곳이 생겨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일본의 편의점은 도심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화장실과 주차장이 갖춰져 있어서 지방의 편의점은 휴게소와 같은 역할을 합니다.

5위의 화장실은 다소 미묘하네요. 중국사람들의 억측이 아닐까 싶기도 합니다. 정말로 중국사람들이 일본사람들은 화장실에서 맥주라도 마시고, 도시락이라도 먹는다고 생각을 해서 그런 주의 문구가 있다고 생각하는 걸까요? 무슨 논산훈련소도 아니고 말이죠

3위의 가뜩이나 어려운 일본어 경어가 비즈니스 특히 편지에서는 경어는 너무나 까다로워서, 일본사람들도 자주 틀릴 정도인데요, 그렇게까지 가려서 써야하는 하는 거냐는 이야기도 나옵니다. 우리말도 ** , ** 귀중 등이 다른 이상으로, 일본에서는 ** 앞도 회사냐, 부서냐 개인이냐에 따라 다른데요, ** /yuki/ (스스로) 받는 사람을 낮추는 겸양어라면, ** 御中/onchuu/ **귀중과 같이 받는 사람을 높이는 경어입니다. 어렵죠? 세계에서 가장 민주적인 언어인 중국어를 모국어로 하는 사람들로서는 도저히 이해할 없겠죠.

2위는 욕조의 물을 새로 받지 않고 가족들이 순서대로 들어가는 것을 이해하기 어렵다는 이야기인데요, 일본에서는 욕조에 몸을 담그는 것이 겨울에는 잠자리에 들기 전에 몸을 데우는 , 여름에는 더위에 지친 몸을 풀어주는 있으므로, 남이 들어갔던 탕에 들어가는 것이 조금 찜찜할 수는 있어도 욕조 밖에서 몸을 깨끗하게 씻고 욕조에 들어가므로 물이 더러워지거나 하는 일은 거의 없습니다. 우리처럼 때를 불리러 욕조에 들어가는 아니죠. 대중탕을 생각해 보시면다만, 시간이 흐를수록 욕조 물의 온도가 점점 내려가므로, 요즘은 안의 물을 보일러를 통해 데워서 다시 넣는 배관 장치가 달린 욕조가 많습니다. 그러나 경우에도 물은 아닙니다.






1위는 일본사람들은 화장실에서도 남을 배려한다는 으스대는 투로 쓰고 있는데요. 제목만 보고는 조금 다른 연상했습니다. 혹시 일본에서 구식화장실을 보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양변기는 우리나라와 똑같습니다만, 소위 화변기和便器 그것도 문을 열고 들어가 위에 설치된 변기에 스쿼팅 자세로 문을 등지고 일을 봅니다. 이해가 되시나요? 우린 통상 화장실에 들어가서 문을 마주보고 앉습니다만, 일본은 반대! 그래서 제목을 얼핏 봤을 , 일을 보고 뒷걸음으로 (계단을 거꾸로 내려와서) 화장실을 나오는 괴이하다 하는 얘기로구나 라고 생각했습니다. 혹시 충격 받으셨나요?

충격적인 사진으로 시작해서 충격적인 습관으로 마무리입니다. 다시 민망한 사진 이야기 인데요, 불쾌하실 모르지만 왠지 변비약 광고사진 같은 느낌이 듭니다. []

댓글 없음:

댓글 쓰기